아이오닉5N (NE1 N, IONIQ5N)
2023년 9월 4일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 N의 6번째 모델
아이오닉5N이 드디어 국내에 출시되었다.
자동차 매니아들이 기다려온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이 트랙에서 어떤 재미난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된다.
HMG 드라이빙센터에서도 조속히 만나길 기대한다.
기본출력이 최대출력 609마력(448kW), 최대토크 74.0kg.m에 0-100km/h가 3.5초로
국산차중에서 가장 빠르다.
NGB (N GREEN BOOST) 시
최대출력 650마력(478kW), 최대토크 77.0kg.m에 0-100km/h가 3.4초
급가속 시 뒷머리가 헤드레스트에 달라붙을정도로 강력한 가속능력을 갖추고 있다.
(320마력인 아이오닉5 기본모델의 가속력도 상당한데 N은 정말 미친수준이다.)
중요한 사실 배터리 용량도 증가했다. (84kWh, 기존대비 6.1kWh 증가 기존 77.9kWh)
이번 아이오닉5N에서 기본모델과 다르게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1. N 엑티브 사운드
내연기관 엔진사운드, 전기차 스포츠카 사운드, 소닉붐 사운드
개인적으로 들어보니, 내연기관 사운드가 조금 이질감은 있지만 괜찮았다.
특히, N 엑티브 사운드는 N e-shift와 연동해 기어단 및 RPM에 따른 사운드를 극대화해준다.
2.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드래그모드, 트랙모드)
주행환경에서 최적의 퍼포먼스를 내기위해 배터리 온도를 최적화해주는 기능
3. N 토크 디스트리뷰션
엄청난 기능이다. 구동력 배분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아마 전기차라서 가능한 기능이지 않을까 싶다.
4. N 레이스
트랙 주행 시 출력제한 최소화해 지속성을 높여주는 모드
스프린트 모드 : 최고 속도 출력 제한이 없음
엔듀런스 모드 : 최고 속도 및 출력을 제한하여 주행거리 연장
5. N e-Shift
내연기관의 변속 느낌을 구현한 기능이다.
N 액티브 사운드와 연동해서 내연기관 고성능 차량의 감성을 제공해주는 기능
6. N 페달
주행 중 패달 OFF 시 강한 회생제동으로 속도를 줄여 코너탈출이 용이하게한 기능
(일반적인 현대 E-GMP 기반 전기차 회생제동 강도가 0.3g정도인데 아이오닉5 N은 무려 0.6g 수준)
7.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전/후 토크 배분을 최적화여 일반 운전자도 쉽게 드리프트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
토크킥 : 드리프트 중 후륜에 부가적인 토크를 발생시켜 파워슬라이드 유발
8. 트랙 SOC
트랙 주행 시 이전 랩에서 사용한 배터리 소모량 자동 표시
(트랙 주행에 특화된 기능이다. EV6 GT에도 없는기능)
9. N 런치 컨트롤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모터/TCS 제어 최적화로 최대 발진 성능 구현기능
10. N 그린 부스트 (NGB)
11. 왼발 브레이킹
제동 페달과 가속 페달을 동시에 조작 가능한 왼발브레이킹을 특정 조건에 한해 허용해주는 기능
외관의 변화도 많다.
특히 사이드쪽 FENDER를 부풀렸고 공기가 유입되게끔 만들었다.
1. 측면 사이드 몰딩 에어커튼 추가
이 부분은 일반 아이오닉5도 호환가능해보인다.
부품번호 : 우측 - 87732NI000XXX (XXX는 바디컬러) 가격은 아직 안나온듯
좌측 - 87731NI000XXX (XXX는 바디컬러)
2. N 전용 사이드실
이 부분은 일반 아이오닉5도 호환가능해보인다.
부품번호 : 우측 : 87722NI000XXX(XXX는 바디컬러) 가격은 아직 안나온듯
좌측: 87721NI000XXX(XXX는 바디컬러)
우측 : 87752NI000EB -하단부는 전차종 동일 컬러 (검은색바탕에 N의 붉은선)
좌측 : 87751NI000EB
3. 전면 FENDER 및 휠, 고성능 브레이크 적용
이 부분은 일반 아이오닉5도 호환가능해보인다.
부품번호 : FENDER 몰딩 우측 : 87712NI000XXX(XXX는 바디컬러) 가격은 아직 안나온듯
FENDER 몰딩 좌측: 87711NI000XXX(XXX는 바디컬러)
휠은 21인치 휠이다.
브레이크 캘리퍼 (좌) : 58180NIA00
(우) : 58190NIA00
브레이크 패드 : 58101NIA00
4. 리어 스포일러 및 후면 와이퍼 적용
기존 아이오닉5는 후면 와류로 인해 유리창이 더러워지는걸 막을 수가 없었다.
와이퍼 추가 되었고, 스포일러도 N 전용 스포일러로 바뀌었다.
스포일러 부품번호는 87210NI000EB
스포일러는 일반 아이오닉5외 호환이 되어보인다. 그냥 교체만 하면 될 듯
5. 리어 범퍼 디퓨져 형상변경
부품번호 86650NI000 (서라운드뷰 모니터 미적용사양)
86650NI020 (서라운드뷰 모나터 적용사양)
사이드아우터 판넬이 바뀐게 아니기에 일반 아이오닉5와 호환가능
6. LED 리어 콤비램프, N 엠블럼
알루미늄으로 바뀌고 글자가 검은색으로 바뀌었는데 개인적으로는 기존이 나아 보인다.
램프 가니쉬 품번 : 92409NI100
N 엠블럼 품번 86315NI100
내장은 정말 확바뀌었다.
무엇보다도 통풍시트가 적용되었다.
스포츠카들은 경량화를 위해 시트도 버킷시트로 무게를 최소화는데
아이오닉5는 원래 전기차라서 이미 무거워서 통풍을 넣어준건가?
(EV6 GT는 왜 안넣어줬는가)
1. N 전용 핸들 적용
N모드로 진입할 수 잇는 N 버튼 그리고 NGB(N GREEN BOOST) 버튼이 있고
혼 가운데가 N이 딱 박혀있다. 드라이버를 자극하는 감성.
2. N 전용 패달
오르간 페달이 적용될 줄 알았는데 오르간 페달이 적용되지 않았다.
대신 패달 면적을 키웠다.
패달들은 볼트만 불편 호환가능해보인다.
브레이크페달 부품번호 : 32800NI110
악셀레이터 부품번호 : 32700NI110
3. N 전용 센터콘솔
가니쉬가 호환가능해보인다.
좌측 가니쉬 부품번호 : 846J0NI000
우측 가니쉬 부품번호 : 846J6NI000
4. 디지털 센터미러
후방시야를 원활히 확보하기위한 디지털 센터미러가 적용되었다.
그런데 디지털센터미러 선택 시 빌트인캠2를 선택할 수 없다.
이게 무슨 일인가요? 둘 다 하게끔 해줘야지.
5. N 전용 인포테이먼트를 갖춘 12.3인치 계기판, 네비
모터온도, 베터리 온도 등 각종 온도 정보 및 G-Force 등 차량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한 계기판, 네비
6. 통풍이 적용된 버킷시트
버킷시트에도 통풍이 적용되었다.
통풍시트는 정말 중요한 옵션이다. 통풍시트 최고.
7. 빌트인캠 2
빌트인캠2가 적용되었다.
빌트인캠2는 상품성이 너무좋기에 꼭 넣으시는걸 추천한다.
아이오닉5N 전 세계를 통틀어 가격대비 가장 강력하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지닌 고성능 전기차가 드디어 출시되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분야에서는 전 세계 브랜드 중에서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증명하는 모델인
아이오닉5N
기회가 된다면 꼭 시승하고 싶다.
다음에 나올 아이오닉6N, 그리고 차세대 플랫폼인 eM 플랫폼 기반의 고성능 전기차가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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